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이야기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준비물, 과태료 총정리!!

by 마스크에 2021. 2.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동차를 타고 다니다 보면 꼭 정기적인 점검을 받아야 하는데요. 대체로 2년에 한번씩 자동차 정기 정검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물게 되기 때문입니다. 나의 안전은 물론 도로 위에 있는 모든 분들의 안전을 위해 반듯이 받아야 할 자동차 검사!

 

오늘은 자동차 검사 예약 방법과 검사 전에 알아둬야 할 사항들 그리고 과태료까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목차

1. 자동차검사 조회
2. 자동차검사 기간
3. 자동차검사 과태료
4. 자동차검사 준비물
5. 자동차검사 비용

 

 

 

 1. 자동차검사 조회

 

자동차검사를 받기전에 먼저 내 차량이 검사 기간에 해당하는 차량인지 조회부터 해봐야하는데요. 보통 자동차검사 기간이 다가오면 우편물을 통해 1개월 전에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편물을 받지 못한 경우, 인터넷을 통해 직접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자동차검사 조회는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ww.kotsa.or.kr/main.do

 

TS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 영상 안전속도 5030 교통안전 캠페인 송

www.kotsa.or.kr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위에 링크를 통해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홈페이지 화면이 등장합니다. 좌측에 보이는 자주 찾는 메뉴에 자동차검사 예약이라는 칸이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해주시면 바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자동차검사 예약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순서대로 자동차 등록번호와 주민번호 앞자리를 입력하시고 차량 조회를 눌러주세요. 자동차 등록번호는 앞에 지역을 빼고 숫자만 적으셔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검색이 완료되면 자동차검사을 받아야하는 기간이 나옵니다. 저의 경우 2021년 6월 23일부터 검사기간으로 명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사기간이 되면 자동차검사 예약을 하실 수 있는데요. 예약하실 때는 먼저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시고 원하는 자동차검사소와 원하는 날짜 및 시간까지 상세하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모두 선택하시면 다음과 같은 결제전 자동차검사 문지표를 작성하게 되어있습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검사 문지표 작성 이후에는 결제를 하시면 자동차검사 예약이 완료가 되는데요. 검사 비용은 차종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아래 자동차검사 수수료를 참고해주시면 좋습니다.

 

 2. 자동차검사 기간

 

자동차검사는 보통 기간이 다가오기 1개월전 집으로 우편물이 발송됩니다. 인터넷 예약이 아니더라도 우편물과 전화를 통해 사전에 검사 차량이 많은지 적은지 체크한 후 검사 날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검사를 받게되면 보통 30분 정도의 검사시간이 소요됩니다. 대기 차량이 많은 경우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기 때문에 꼭!! 반드시 미리 예약하시고 차량이 많이 없는 시간대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자동차검사 과태료

 

자동차검사는 매 2년에 한번씩 꼭 받게되어 있습니다. 이를 어길 시 과태료를 부과받게 됩니다. 유효일을 넘긴 기간에 따라 금액이 부여되는데, 자동차검사 기간 만료일 후 30일까지 2만원이 매겨집니다. 이후 초과 3일씩 1만원의 과태료가 추가되며 최대 30만원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4. 자동차검사 준비물

 

 

 

자동차 검사를 받으러 갈때 챙겨야할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차량등록증

2. 현금

 

현금의 경우는 소소한 차량정비가 발생할 경우 카드가 안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럴 때 번거롭게 계좌이체를 해야하니 현금 1~2만원정도는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5. 자동차검사 비용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자동차검사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차의 경우 1만7천원, 소형차는 2만3천원, 중형차는 2만6천원 대형차는 2만9천원입니다. 

 

만약 자동차검사를 교통안전공단이 지정한 검사소가 아닌 민간에서 받을 경우,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미리 사전에 검사 비용을 알아보시고 예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준비물, 비용까지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자동차검사는 안전을 위해 꼭 제 때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본 글

 

2021/01/20 - [IT] - 갤럭시 s21 사전예약, 가격, 스펙 총정리!!

 

갤럭시 s21 사전예약, 가격, 스펙 총정리!!

갤럭시 s21 사전예약, 가격, 스펙 드디어 갤럭시 s21의 사전예약이 시작되었습니다! s21은 지난 s20보다 한 달 정도 출시 일정을 앞당겼는데요. s20이 아이폰 12에 밀려 그렇게 좋은 성적을 기록하지

moneycant.tistory.com

2020/12/11 - [일상다반사] -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깔끔 정리!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깔끔 정리!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국민연금에 대해 자세히 알고계시나요? 국민연금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직장을 다니거나 일을 하면 국민연금을 내게 되어있는데요, 국민연금을 매달

moneycant.tistory.com

2020/12/11 - [일상다반사] -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 쉽게 알아보자!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 쉽게 알아보자!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 쉽게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부정책 중 하나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젊은 시절 열심히 일하시고 지금은 여가로운 생활을 보내고 계신 어리신들이 오랜 여가

moneycant.tistory.com

2020/11/25 - [일상다반사] - 카카오 뱅크가 인기 있는 이유는?

 

카카오 뱅크가 인기 있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으로 돌아왔습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 뱅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카카오 뱅크가 어쩌다 갑자기 이렇게 급성장을 하게 되었나 그 이야기를

moneycant.tistory.com

2020/11/16 - [IT] -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가격 스펙 총정리!!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가격 스펙 총정리!!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가격 스펫 총정리!! 안녕하세요 저번에 갤럭시 노트20에 대해 정리했었는데요. 총정리 하며 느낀 점이 갤럭시 노트20은 노트20 울트라에 비해 기능과 스펙이 현저히 떨어진

moneycant.tistory.com

2020/11/16 - [일상다반사] - 안마의자 가격비교 추천 TOP 5

 

안마의자 가격비교 추천 TOP 5

안마의자 가격비교 추천 TOP 5 안마의자는 부모님들이 가장 선물받고 싶어하는 인기 상품 중 하나입니다. 많은 분들이 부모님께 효도하기 위해 안마의자를 렌탈하거나 구매하시는데요. 때문에

moneycan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