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이야기

2021 전기차 보조금 최신 정보

by 마스크에 2021. 3.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전기차 시장이 점점 더 발전하면서 많은 분들이 전기차를 이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전에는 전기차 보조금을 많이 지급해줘도 충전소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아 여전히 내연기관 자동차를 이용하였는데, 현재는 국가에서도 적극적으로 전기차에 힘을 실어주고 있어 앞으로도 전기차 시장은 더욱 활성화 될 전망입니다.

 

대표적인 전기차 하면 떠오르는 테슬라와 더불어 곧 출시될 현대의 아이오닉5와 같은 전기차를 구매하면 국가에서 지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올해 2021년의 전기차 보조금은 각각 얼마인지, 지자체별, 차종별로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021 전기차 보조금

 

목차

1. 2021년 전기차 보조금
2. 전기차 보조금 계산법
3. 2021년 지자체별 지방보조금
4. 2021년 차종별 국비보조금(국고보조금)
5.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1. 2021년 전기차 보조금

 

2021 전기차 보조금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전기차 보조금 정책에 관한 내용을 조금씩 바꾸고 있는데요. 2021년 올해 전기차 보조금 내용을 보면 보급물량을 확대한다는 내용이 주요 내용입니다. 전기차 12.1만대와 수소차 1.5만 대를 보급하여 총 13.6만대를 보급할 계획이고 이는 전년대비 각각 21.4%, 49.2% 증가한 규모입니다.

 

또한 보급형 모델의 확산을 위해 각 전기차의 가격대별 보조금을 차등지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전기차의 가격이 6천만원 미만은 전액 지원, 6천~9천만원 미만은 50%지원, 9천만원 이상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그리고 전기차의 성능과 효율이 높을수록 보조금 지원을 강화한다고 하는데요, 전비 비중을 50%에서 60%로 상향하고 동절기 기능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상온 대비 저온 주행거리가 우수한 에너지 고효율 차량에 인센티비를 최대 50만원으로 부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1 전기차 보조금

 

 2. 전기차 보조금 계산법

 

 

전기차 보조금은 국비보조금과 지방보조금이 합산되어 계산됩니다. 전년까지는 국비보조금과 지방보조금을 합하여 전기차 보조금이 계산되었지만, 2021년부터는 지방보조금도 국비보조금에 비례하여 차등 지급됩니다.

 

따라서 2021 전기차 보조금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의 전기차 국비 보조금/국비 최대 지원액(800만원)] * 집압보조금에 국비보조금을 합한 금액

 

잘 이해가 안가실 수 있으니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테슬라 모델3 스탠다드 레인지를 서울에서 구매할 경우 다음과 같은 보조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국비 보조금 : 684만원

서울지방 보조금 : 400만원

 

[(6084/800)*400] + 684 = 1026만원

 

테슬라 모델3 일반모델 기준 서울에서 차량 구매시 총 1026만원의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021 전기차 보조금

지차체 보조금을 제한 국비보조금만 나타나 있는 전기차 보조금 사진입니다. 인기있는 모델들의 보조금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가져와 보았습니다. 지자체보조금까지 포함된 자세한 전기차 보조금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2021 전기차 보조금

 

현대, 기아의 주요 전기차 모델인 코나, 아이오닉, 니로, 쏘울 등 다양한 모델의 전기차 보조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기준이기 때문에 다른 지자체에서 차량 구매시 금액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3. 2021년 지자체별 지방보조금

 

2021 전기차 보조금

 

각 지자체별 보조금입니다. 주요 도시를 보면 서울 400만원, 부산 500만원, 대구 450만원, 인천 420만원, 광주 500만원, 대전 700만원으로 가장 많습니다. 경기도는 400~600만원으로 지역별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등의 지역에서는 1000만원이 넘는 보조금을 지원해주는 지역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2021년 차종별 국비보조금

 

차종별 전기차 국비 보조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1 전기차 보조금

 

 

더욱 자세한 전기차 보조금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이라는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 :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보조금 지원 대상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 국고보조금 외 지방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관할 자치단체 내 거주 등 자격조

www.ev.or.kr

 

 5.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은 위에 소개해드린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사이트를 통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2021 전기차 보조금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위에 사진처럼 구매 및 지원 칸에 보이는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신청버튼을 클릭해주세요.

 

2021 전기차 보조금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에 보이는 안내에 따라 전기차 보조금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하기 전에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차량이 얼마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지 사이트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 전기차 보조금

 

간단한 차량정보와 국고보조금이 나와있습니다. 여기에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의 보조금을 더한 금액이 총 전기차 보조금입니다.

 

2021 전기차 보조금

 

전기차 보조금 신청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지방자치단체에서 보급사업의 공고가 내려간다.

2. 전기차 구매 계약

3. 전기차 구매 지우너신청서 접수

4. 전기차 구매 지원 대상자를 선정하고, 당사자에게 이를 통보한다.

5. 차량을 출고하고 등록 (2개월 내에 등록하는 것이 원칙)

6. 전기차 구매보조금 신청접수 (전기차 출고 이후 10일 이내에 이루어져야한다.)

7. 보조금을 지급 받는다.

 

이상으로 오늘은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모든 정보들을 쉽게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읽은 글

 

2021/02/25 - [자동차이야기] -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준비물, 과태료 총정리!!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준비물, 과태료 총정리!!

안녕하세요. 자동차를 타고 다니다 보면 꼭 정기적인 점검을 받아야 하는데요. 대체로 2년에 한번씩 자동차 정기 정검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물게 되기 때문입니

moneycant.tistory.com

2020/12/11 - [일상다반사] -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깔끔 정리!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깔끔 정리!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국민연금에 대해 자세히 알고계시나요? 국민연금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직장을 다니거나 일을 하면 국민연금을 내게 되어있는데요, 국민연금을 매달

moneycant.tistory.com

2020/12/11 - [일상다반사] -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 쉽게 알아보자!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 쉽게 알아보자!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 쉽게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부정책 중 하나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젊은 시절 열심히 일하시고 지금은 여가로운 생활을 보내고 계신 어리신들이 오랜 여가

moneycant.tistory.com

2020/11/16 - [일상다반사] - 안마의자 가격비교 추천 TOP 5

 

안마의자 가격비교 추천 TOP 5

안마의자 가격비교 추천 TOP 5 안마의자는 부모님들이 가장 선물받고 싶어하는 인기 상품 중 하나입니다. 많은 분들이 부모님께 효도하기 위해 안마의자를 렌탈하거나 구매하시는데요. 때문에

moneycant.tistory.com

2020/11/09 - [일상다반사] - 중고차 가격 시세표 한 눈에 보기

 

중고차 가격 시세표 한 눈에 보기

중고차 가격 시세표 요즘 젊은 층들은 한 차량을 오래 타지 않고 빠르면 1년~5년 안에 차량을 바꾸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매년 새롭고 좋은 기능들과 디자인을 장착한 차량들이 출시

moneycant.tistory.com

2020/10/26 - [건강정보] -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방법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방법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젊을 시절에는 듣고 싶지 않던것도 들었을 정도로 맑은 청각을 가졌는데 모든 사람들이 그렇듯이 노화가 오면 피부 및 시력의 변화와 더불이 청각의 변화도 찾아오기

moneycan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