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명과학

전염병에 대한 고찰: 위험, 영향 및 완화

by 마스크에 2020. 7. 18.
반응형

전염병에 대한 고찰

 

 

 

전염병은 광범위한 전염병 지역에서 이환율과 사망률을 많이 증가시키고 심각한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혼란을 유발할 수 있는 전염병의 대규모 발생입니다. 전 세계 여행 및 통합, 도시화, 토지 이용의 변화, 자연환경의 이용 확대 때문에 전염병의 가능성이 지난 세기에 걸쳐 증가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계속되고 강화될 것입니다. 대대적인 정책 관심은 전염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신종 발생을 식별하고 제한해야 하며, 준비 및 건강 역량을 구축하기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유지해야 할 필요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국제 사회는 전염병의 영향을 준비하고 완화하기 위해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2003년 심각한 급성 호흡기 증후군(SARS) 유행성 독감과 조류 인플루엔자에 의한 위협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많은 구가가 유행성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렇게 국가별 유행성 전염병을 차단하기 위한 방법을 강구하였지만 올해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강타하여 아직까지도 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어 일상 생활에 큰 차질을 빗고 있습니다. 초기 SARS 사례에 대한 보고가 지연되어 서계보건총회는 IHC을 업데이트하여 모든 세계보건기구 회원국이 발병 탐지 보고 및 대응에 대한 특정 표준을 충족하도록 강요했습니다. 업데이트된 IHC에 의해 도입된 뼈대는 2009년 인플루엔자 전염병 동안 보다 체계적인 세계 대응에 이바지 했습니다. 국제 기증자들은 또한 개선된 표준을 통한 준비성 개선과 건강 역량 구축을 위한 자금 지원에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개선에도,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전염병 대비에는 상단한 격차와 도전이 존재합니다. IHC 충족을 향한 진전은 고르지 않았으며 여러 국가에서 규정 준수에 대한 기본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특히 2014년 서아프리카 에볼라 전염병이 여러 차례 발생하여 질병의 적시 탐지, 기본 치료의 가용성, 접촉 추적, 검역 및 격리 절차, 세계 조정 및 대응 동원을 포함한 보건 부문 외부의 대비와 관련된 격차가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격차는 특히 자원이 제한된 환경에서 명백하며 본격적인 전 세계 유행병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일에 대한 심각한 영향을 미치면서 상대적으로 지역화된 전염병이 발생하는 동안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위험

 

전염병은 역사 전반에 걸쳐 발생했으며 특히 동물의 바이러스성 질병의 출현이 증가함에 따라 빈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행성 위험은 스파크 위험(유행성 발병 소지가 높은곳)과 위험 확산(인구를 통해 광범위하게 확산될 수 있는 가능성)의 결합된 효과에 의해 유발됩니다.

 

중앙 및 서아프리카를 포함하여 스파크 위험이 큰 일부 지역은 전염병 대비에 있어 전 세계 다른 지역보다 뒤떨어져 있습니다.

 

초과 확률(PE) 곡선과 같은 확률적 모형화 및 분석 도구는 전염병 위험을 평가하고 전염병의 잠재적 부담을 추정하는데 유용합니다.

 

일플루엔자는 가장 큰 전염병을 일으킬 가능성이 가장 높은 병원체입니다. PE 분석에 따르면 주어진 해마다 거의 6백만건의 폐렴 및 인플루엔자 사망 또는 그 이상의 원인이 되는 인플루엔자 전염병의 1% 확률이 존재합니다.

 

 

 

영향

 

전염병은 이환율과 사망률을 크게, 광범위하게 증가시킬 수 있으며, SMIC에 대한 사망률에 비례하여 더 높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전염병은 단기 재정 쇼크와 경제 성장에 대한 장기 부정적인 쇼크를 포함하여 여러 채널을 통해 경제적 피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직장 및 기타 공공장소에 대한 두려움 때문인 혐오와 같은 개별 행동 변화는 전염병 동안 경제 성장에 부정적인 충격을 주는 주요 원인입니다.

 

제도가 취약하고 정치 불안정이 있는 유산이 있는 국가에서는 전염병이 정치적 스트레스와 긴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검역과 같은 확산 대응 조치는 주와 시민간의 폭력과 긴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완화

 

전염병 가능성이 있는 병원체는 완화에 필요한 자원, 용량 및 전략이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나 효과적인 준비 및 대응을 위한 공통 전체 조건도 있습니다.

 

특히 자원이 제한된 환경에서 대유행 준비를 늘리기 위한 가장 비용 효율적인 전략은 물 및 위생 시스템을 포함한 핵심 공중 보건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한 투자, 상황 인식 향상 전염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스파크를 빠르게 소화합니다.

 

대유행이 시작되면 상황 인식 유지, 공중 보건 메시지 전달, 전염 감소, 질병 관리 및 치료에 중점을 둔 조전된 대응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성공적인 비상 계획 및 대응에는 서지 용량(사건의 심각성, 병원체 및 위험에 처한 인구에 비례하여 건강 중재 제공을 확장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준비가 잘 안된 여러 국가의 경우 국외 원조 제공 업체가 서지 용량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전략은 현지화가 진행되는 동안 가능한 전략이지만, 세계 급증 능력은 고용량 국가가 자체 인구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본격적인 전 세계적 유행병 중에 도달할 수 있는 한계가 있습니다.

 

위험 풀릴 및 주권 수준의 재난 보험과 같은 위험 이전 메커니즘은 대유행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실용적인 옵션을 제공합니다.

 

 

 

지식 격차

 

전염병 대비 및 대응 노력과 관련된 지출 및 비용은 잘 추적되지 않습니다.

 

전염병의 경제적 영향을 추정하기 위한 널리 인정되고 일관된 방법론은 없습니다.

 

전염병의 영향과 조치의 이점 및 비용에 관한 대부분 데이터는 고소득 국가(HIC)에서 비롯되며, SMIC와 관련된 위험, 결과 및 최적의 개입에 대한 편견과 잠재적 사각지대를 초래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