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치료방법 총정리

by 마스크에 2020. 10. 14.
반응형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치료방법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하지정맥류라고 들어보셨나요? 우리 일상속에 잘 알려진 질병 중 하나인 하지정맥류는 심장에서 다리로 보내지는 피가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지 않고 다리쪽에 머무는 현상을 말합니다. 피가 심장으로 돌아가지 않아 종아리 부근이 붓고 붉긋붉긋한 핏줄이 튀오나오게 되는데, 별 다른 불편함이나 고통이 따르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하지정맥류를 그대로 방치하곤 합니다.

 

하지만 하지정맥류는 여러 합병증의 원인이 되는 질병으로 피부염 뿐만아니라 심한 경우 피부 궤양으로까지 번질 수 있는 질병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하지정맥류를 미리 예방하고자 초기증상과 치료방법,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다리에 생기는 혈액순환 장애 질환으로 다리의 현관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매년 하지정맥류의 유병률이 높아지는 추세인데요, 주로 중년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그렇다면 하지정맥류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우선 다리의 정맥은 크게 피부 바로 안쪽에 있는 표재정맥, 깊은 곳에 있는 심부정맥, 이 두 정맥을 이어주는 관통정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통의 혈액은 심장에서 출발하여 바리의 표제정맥으로 들어와 관통정맥을 지나 심부정맥을 거쳐 다시 심장으로 가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가 오랫동안 서있거나, 한 가지 자세로 오랜시간 지속적으로 있을 경우 종아리 근육을 장시간 수축하게 되면서 심부정맥에 혈액량이 많아지며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지속되다보면 결국 혈관이 넓어지면서 탄력이 줄어들게 되는데 줄어든 탄력으로는 혈액을 심장으로 돌려보내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하지정맥류가 유독 여성에게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하지정맥류가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근육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성 호르몬중 하나인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작용으로 정맥이 늘어나게 되는데 이 역시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됩니다. 게다가 나이가 들면 혈관들 역시 나이가 들기 때문에 탄력성이 낮아지며 중년기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하지정맥류의 초기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1. 무거운 발

 

평소보다 발이 무겁거나 걷는데 유독 힘이 많이드는듯한 느낌을 받으신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발이 피로하면 무겁고 아프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러한 현상이 1~2주간 지속된다면 하지정맥류 증상일 수 있으니 병원을 찾아가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2. 발바닥 통증

 

 

발바닥에 통증이 있다고 하면 대부분 족저근막염을 의심하곤 하는데 발바닥 통증 역시 하지정맥류의 초기증상 중 하나 입니다.

 

하지정맥류가 생겨서 발과 다리가 붓고 이로 인한 발바닥 통증일 확률이 있기 때문에 족저근막염 뿐만아니라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봐야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3. 종아리 부종

 

오래 서서 일하시는 분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현상인데요. 종아리가 단단해지고 부종이 생긴다면 여지없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특히 많은 서비스 업종에 근무하시는 여성분들이 높은 구두를 신거나 꽉끼는 옷을 입어서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4. 발바닥은 뜨겁고 발은 차갑다.

 

발바닥은 뜨거운데 발은 차가운 현상이 발생하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발바닥에 열감이 있는 것은 혈액이 정맥을 통해 심장으로 올라가지 못해 발바닥에 혈액의 온기가 맴도는 것 입니다. 혈액 순환이 잘 안되기 때문에 반대로 발은 차가울 수 있는 것이지요.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5. 종아리 핏줄이 튀어나오고 보라빛을 띈다.

 

종아리에 핏줄이 튀어나오거나 종아리의 피부색이 변하는 것을 발견하시면 이미 하지정맥류가 어느정도 진행됐다고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하셔야 하는데, 종아리의 핏줄이 튀어나오는 현상은 하지정맥류로 인한 다리의 정맥이 완전히 막혀 피가 역류하는 현상이라고 보셔야 합니다.

 

따라서 하루빨리 병원에서 검사와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하지정맥류의 치료방법은 각 병원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하지정맥류 초기에는 약물주사를 이용한 혈관경화요법을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혈관경화요볍은 정맥의 시스템을 변화시키거나 새로운 정맥류가 형성되는 것을 막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한 약물주사 이므로 초기에만 가능한 치료방법으로 치료 후 다리에 부종이 생기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압박 붕대와 의료용 압박 스타킹으로 하루, 이틀 정도 감싸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하지만 하지정맥류의 상태가 심한 경우에는 고추파 혈관폐쇄술과 정맥절제술을 이용하여 치료한다고 합니다. 두렁정맥제거술은 두렁정맥 복재정맥이라고 부르는 다리의 표재정맥중 가장 굵은 정맥을 제거하는 수술로 이 수술은 정맥 판막의 부전에 의한 역류로 인해 발생한 정맥류에 시행한다고 합니다.

 

이 밖에 하지정맥류는 많은 치료방법이 있지만 위에 소개해드린 치료법이 가장 낮은 재발율을 가져온다고 하니 병원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피부를 절개해야 해서 피부 흉터가 남고 정맥을 제거한 부위에 피하 출혈이 심하게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

 

 

하지정맥류는 육안으로 진단할 수 없기 때문에 언제 내가 하지정맥류에 걸릴지 아무도 모릅니다. 때문에 항상 예방을 철저하게 해주어야 하는데요. 오래 서서 일하시거나 장시간 똑같은 자세로 있어야 하시는 분들은 스트레칭을 꼭!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좁은공간에서 다른 움직임 없이 장시간 앉아 있을 경우 다리의 저림과 근육통들이 나타나므로 종아리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자주 종아리 근육을 위 아래로 짜주고, 발목을 위 아래로 굽혔다 폈다를 반복하고 서 있는 경우 뒷꿈치를 들었다 놓는 스트레칭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 여성들 뿐만아니라 남성 하지정맥류 환자수도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남성의 직업들 중에 하지정맥을 악화하는 경우가 많지만 꾸준한 운동과 근육량을 늘려간다면 누구나 예방할 수 있는 흔한 질병이므로 여러분 모두 생활 속 스트레칭과 건강관리를 잘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이상으로 오늘은 하지정맥류의 원인과 초기증상, 치료법, 예방법까지 모두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약 추천 Best 5  (0) 2020.10.18
척추관협착증 증상 및 치료방법 총정리  (0) 2020.10.17
크릴오일 효능 총정리!!  (0) 2020.09.29
프로바이오틱스 추천 TOP 3  (2) 2020.09.29
콜라겐 부작용 총정리  (0) 2020.09.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