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척추관협착증 증상 및 치료방법 총정리

by 마스크에 2020. 10. 17.
반응형

척추관협착증 증상 및 치료방법

 

 

척추관협착증 증상 및 치료방법

 

 

척추관협착증에 대해 알고계신가요? 젊은 사람들에게는 찾아오지 않는 질병이라 많이들 간과하고 계신데요. 척추관협착증은 척추측만증과 비슷하게 허리 디스크로 오인하기 쉬운 노인성 척추 질병입니다.

 

노화가 진행될수록 몸의 유연성이 점점 떨어지고 관절이 아프기 시작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오늘은 척추관협착증에 대한 증상과 치료방법, 나아가 예방법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증상 및 치료방법


 

척추관협착증이란?

 

 

중년 남성에게 많은 척추관협착증은 허리의 신경을 자극하는 질병입니다. 척추관의 내면이 전 보다 좁아지면서 척추관내에 위치하는 신경주머니와 신경이 압박되면서 허리 및 다리의 통증과 여러가지 합병 신경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척추관협착증에서 척추관이 좁아진 경우 신경 및 신경 주변의 혈관도 압박되기 때문에 척추관 내에서 상하 자유롭게 이동하지 못하고 조금만 걸어도 통증과 허리 마비 증세가 나타나 잘 걷지도 못하게 되는 간헐적 파행이 생기게 됩니다.

 

 

척추관협착증 증상 및 치료방법

척추관협착증 증상이 나타나는 척추의 모양입니다. 제 4번 척추와 5번 척추 사이 인연 뼈 가시에 의해 신경이 압박되는 형태입니다.

 

 

척추관협착증 증상 및 치료방법

위 사진처럼 척추관협착증이 진행되면 신경이 강하게 압박되어 움직이는데 많은 고통이 동반되며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게 된다고 합니다.

 

 

 

척추관협착증 증상

 

 

척추관협착증 증상 및 치료방법

 

척추관협착증의 초기증상은 허리와 엉덩이 부분에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그림처럼 허리에 강한 통증이 느껴져 제대로 서있는 것이 힘들고 증상이 더 심해지면 엉덩이를 타고 다리까지 통증과 저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이 계속되기 때문에 척추관협착증 환자분들은 마지막 그림처럼 유모차 및 수레를 이용하여 허리를 굽히며 이동하는 모습을 우리 일상속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렇게 허리를 구부리게되면 척추관이 일시적으로 넓어져서 통증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척추관협착증 증상 및 치료방법

 

의학적으로는 신경이 압갑되는 곳이 주로 3가지로 분류됩니다.

 

1. 마미형

척추 운하의 중심 부분이 압갑되는 경우, 양쪽 다리의 마비 및 통증, 냉감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나며 배뇨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신경근형

마미 신경에서 분기 한 후 신경근이 압박되는 경우, 엉덩이에서 다리까지 통증이 일어납니다. 많은 한 쪽 측면에 증상이 일어납니다.

 

3. 혼합형

위에 언급한 증상이 모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의 원인과 예방

 

척추관협착증의 증상은 주로 노화에 의한 인대 및 척추간판이 변형되고, 척추 전위증 등으로 척추관이 좁아져 버리는 것으로 발생합니다. 인대와 척추 뼈의 변성, 몸에 나쁜 자세나 무거운 물건을 자주드는 행위, 격렬한 스프츠 등 다양한 것이 척추관협착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적인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알려져있지 않습니다. 유전자 척추의 변성이 일어나기 쉬운 체질이나 선척적으로 척추관이 좁은 경우도 척추관협착증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어떤 것을 조심해라! 라고 정확하게 이야기 해줄 수 없는 것이 척추관협착증의 현실입니다.

 

 

척추관협착증 증상 및 치료방법

 

척추관협착증 검사

 

척추관협착증의 진단은 방사선만으로는 어렵고, MRI 및 CT와 같은 추가 검사가 필요합니다. MRI는 신경이나 디스크 등의 부드럽고 수분을 포함한 조직을 상세하게 계획하고, CT는 뼈에 의한 처추관협착증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진을 위해 신경근 블록(신경 근처까지 바늘을 넣는 블록 주사)과 조영 검사 등의 검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이미지의 결과와 증상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주치의의 진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말초 혈관 질환등 여러 혈관칠환에 의해 척추협착증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감별을 위해 혈관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증상 및 치료방법

 

 

척추관협착증의 치료

 

화상 검사 결과와 척추관협착증의 증상 강도에 따라 다르지만, 우선 저장 치료를 실시합니다. 진통제 및 혈액 순환을 좋게하는 약과 블록 주사, 재활 등을 통해 증상의 완화를 도모합니다.

 

저장 요법으로 효과를 볼 수 없거나 증상이 매우 강하여 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다리가 움직이기 어렵거나 소변이 나오지 않거나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강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위 변화에 따른 척추관협착증

 

 

척추관협착증 증상 및 치료방법

척추관협착증은 몸을 곧게하고 젖히고 하는 거으로 척추 관내의 압력 등이 변화하고 증상의 발현이 약화됩니다. 똑바로 서 있거나 걷고 있으면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유모차나 카트를 의지 삼아 몸을 앞으로 기울이며 허리를 굽히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보전적 치료

 

통증 완화와 기능 향상이 목적으로 신경 마비 증상이 없고 증상이 중증도 이하인 경우 시행합니다.

치료법으로는 침상안전, 약물치료, 부신피질호르몬 주입, 물리치료, 근력강화운동 등이 있습니다.

 

2. 수술적 치료

앞서 말씀 드렸듯이 증상이 심하거나 보전적 치료를 3개월 이상 적극적으로 시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다리 통증으로 인한 보행 장애, 근력 약화, 감각 이상, 배뇨 기능 장애가 발생한 경우 수슬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적 치료로는 척추후궁젤제술, 감압술, 척추 유합술, 간접 감압술 및 경피적 후방 고정술 등이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증상 및 치료방법

 

이상으로 오늘은 척추관협착증에 대한 원인과, 치료방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약 추천 순위 TOP 5  (0) 2020.10.26
다이어트약 추천 Best 5  (0) 2020.10.18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치료방법 총정리  (0) 2020.10.14
크릴오일 효능 총정리!!  (0) 2020.09.29
프로바이오틱스 추천 TOP 3  (2) 2020.09.29

댓글